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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: 05-11-29 12:19
  제7회 [고객중심 R&D의 비결]
  글쓴이 : 관리자     날짜 : 05-11-29 12:19     조회 : 9388    
   고객중심의RandD비결.pdf (435.9K), Down : 202, 2005-11-29 12:19:03
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 이를 개발하여 고객중심의 R&D를 할 수 있는
비결을 적은 글입니다.
산업혁명의 시대에는 만들어 놓으면 팔리는 마케팅이었으나
현재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팔리는 시대로 변했습니다.
또한 디지탈문명의 발달로 고객은 영리해지고 있으며
자사의 제품을 영업사원보다 고객이 더 잘 파악하고 분석하는 시대입니다.
이제 기업은 고객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의 니즈(Needs)를 파악해야하며
더 나아가 고객의 원츠(Wants)를 파악해야합니다.
가령, 고객이 연인에게 반지를 선물하려고 하면
예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반지를 만드는 것은 고객의 Needs를 만족하는 일이지만
한발 더 나아가 고객이 연인에게 반지를 선물하며 연인의 미소에서 느낄 수 있는 만족 Wants을 파악하고 만족시켜줄 수 있다면 분명 다른 차원의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.